음식을 하다가 깜빡 잊어버리는 경우 있으신가요?

네, 제가 오늘 그랬습니다.

 

보조주방에서 후라이팬에 음식을 올려두었는데 

깜빡하고 앉아있다가 냄새가 나서 급히 나가보니 후라이팬에 불이 붙어있더라구요.


  • 오늘은 불붙었을때 대처 방법
  • 불 붙고 그을음을 닦아 내는 방법

실생활 ... 화재를 겪어본 사람으로서 경험담을 들려보도록 할게요

 

1. 주방에서 조리도구에 불붙었을때 대처 방법

 

1-1. 기름으로 인한 불 끄기

주방에서 조리도구에 불 붙었을때 대개 기름이 있는 후라이팬이 대부분이죠?

이건 기름으로 인해 일어난 불씨이기 때문에 물을 부으시면 안됩니다.

그러다가 스파크가 나면서 다른 곳까지 불이 날 수 있어요.

소화기가 있다면 사용하시면 되는데, 소화기를 사용할 여건이 아니시라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세요.

불이 붙은 조리도구를 충분히 덮어버릴수 있을 정도를 예상하시고,

수건이나 담요에 물을 적셔서 후라이팬을 덮어주세요.

작은 후라이팬이었는데 수건 4장을 적셔서 1장은 싱크대바닥에 깔아두고 후라이팬을 올린뒤

세장을 충분히 덮어서 불을 껐어요. 하...정말 당황하지마세요... 

저는 당황했지만 당황하지마세요.

앞으로 치워야 할 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화재보험은 꼭 들어두세요.

저는 게다가 보조 주방에 불이 난것이어서, 자칫 큰 사고가 날뻔했는데요.

저층이라 창문 가까이에 나무도 있고, 나무로 인해서 윗집이나 아랫집에 불이 붙었다면...

정말 상상하고 싶지도 않네요.

엄마는 만약에 다른집에 불이 번졌으면 손해 비용은 화재원인인 집에서 배상하는것이라고 말씀해주셔서 엄청 놀랐거든요. 다행히 저희 집은 화재보험도 들어놨다고 하더라고요.

무엇보다 정말 큰 사고가 나지않아서 다행이었어요. 저희는 윗집분들도 이사오신지 얼마안되셨고,

아랫집은 애기들이 많았는데 정말 너무 무서웠습니다.

화재 보험은 사업장 가진 분들이나 가입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오늘 이런 화재 사고를 겪어보니,

사람일은 정말 아무도 모르는 것이구나 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1-2. 기름없이 나무나, 종이 등의 물체로 부터 불이 붙은 경우

기름없이 나무나 종이 등의 물체에 불이 붙은 경우는 쉽게 물을 이용해서

불을 끄시는 것이 좋습니다.

 

1-3. 전기 제품에 스파크가 튀어서 불이 붙은 경우

와.. 생각해보니 저 이것도 경험해봄.

저희 집에 얼마전까지 김치냉장고가 두개가 있었어요. 하나는 예전 앉은뱅이 김치냉장고, 그리고 하나는 스탠딩이었어요. 최근에도 김치냉장고 리콜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제가 성에를 제거하려고 코드를 뽑고

청소한뒤 코드를 꼽는데 스파크가 튀더라고요.

다행히 불은 번지지않았지만, 사람이 없을때 스파크가 튀어 불이 났다면...정말 큰일 날뻔했어요.

아무튼, 이렇게 전기 제품에 불이 나는 경우에는 물론 소화기가 제일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차단기를 내려야한다는 점이에요.

차단기를 내리고, 소화기를 뿌리시던가

아니면 차단기를 내리고 물에 적신 이불로 충분히 덮어주시면 됩니다.

2. 화재로 인한 그을음 닦아내기

와.... 여러분...

후라이팬에 그을음 닦는 법은

물을 닿지 않게하세요. 그리고 식초 + 사과껍질을 넣고 끓이신 다음 

철 수세미 (은색)으로 벅벅 닦아주시면 된다고 그러더군요.

저는 물로 이미 닦다가 그 방법을 봐서 되지가 않았습니다.

그리고 사과껍질 넣으라는데, 갑자기 사과깎을 심경이겠냐고.

다행히 사과가있어서 식초를 넣고 끓여보았는데 처음보다는 확실히 지워지긴했는데

팔이 떨어져나갈것같았어요. 그래서 저는 후라이팬 버리기로했습니다.

그을음이 생긴부분을 닦기전에 모든 창을 여시고, 후드도 작동하시고

처리하시는거 잊지마세요!

 

불붙고 화재가 일어나는것이 한순간이어서 너무 놀라고 무서웠는데

부디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작은 해프닝으로 마무리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